‘편견은 배제하고 능력중심으로’…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선정

0
177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 도입됨에 따라 채용 공정성이 향상되고,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 상승 등 합격자 다양성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블라인드 채용으로 선발된 신입직원이 직무역량이 높다는 결과가 나와 블라인드 채용이 실제로 편견 요소가 아닌 직무능력 중심으로 선발하는 효과를 증명했다. 

이와 관련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17일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발굴·소개했다.

블라인드 채용 경진대회는 블라인드 채용 등 공정채용을 위해 적극 노력한 우수사례를 발굴·격려하고 널리 확산하기 위한 행사로, 지난 2016년부터 공공기관의 우수 공정 채용사례를 시상한 이래 2019년부터는 민간분야까지 시상을 확대했다.

블라인드 채용이란 신체조건, 출신지역·학교,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 채용과정에서 편견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제외하고, 직무능력 중심으로 평가해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인사혁신처, 국민권익위원회,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참여해 진행됐다.

올해부터는 인사혁신처가 시상기관으로 새롭게 참여했고, 시상 규모도 지난해보다 공공·민간 각각 1개씩 확대해 공공부문에 12개와 민간부문에 6개 등 총 18개를 선정했다.

특히 이번 우수사례 선정 과정에서는 공공 26개와 민간 12개 등 총 38개의 기관이 응모하면서 각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채용과정 공정성 확보를 위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상기관들은 채용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편견 요소가 아닌 탄탄한 실력을 가진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기관별 특색있는 채용제도를 마련했다.

아울러 채용과정에서의 불공정성을 원천 배제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 감사인뿐만 아니라 외부 감사인 또는 국민이 직접 참여해 견제장치를 강화한 사례가 발굴됐다.

지원자에게 적극적으로 채용정보를 공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피드백을 반영하는 등 채용 당사자인 지원자와 적극적 소통으로 채용절차의 수용성은 높이고 정보 비대칭성은 완화한 기관도 있었다.

이밖에도 직무능력 검증을 강화하기 위해 직무 관련 레포트 전형을 실시하거나 지원자 스스로 직무에 관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자기PR면접 및 면접 주제를 선택하는 키워드면접 방식을 마련한 기업도 있었다. 

한편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수상기관 관계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수상기관에 대한 시상식과 주요 우수사례 발표로 이뤄졌다.

박화진 고용부 차관은 “청년의 일자리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진출의 첫 단계인 채용에서의 공정성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면서 “채용은 기업 성장과 혁신을 함께 이끌어나갈 동료이자 후배를 얻는 기회이고 기업 정체성을 형성해나가는 중요한 통로이기도 하므로 지속적으로 채용제도를 더욱 발전시켜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공공부문의 블라인드 채용을 확립하는 한편, 민간부문에서 자율적으로 공정채용 문화가 확산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지속해나가겠다”면서 “양질의 민간일자리 취업기회 확대, 신산업 청년인재 양성 강화, 맞춤형 취업역량 향상 및 일경험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청년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2019년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발표한 ‘공공부문 공정채용 확립 및 민간 확산 방안’을 통해 민간부문에도 자율적으로 능력중심 채용 문화가 확산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료제공 : 고용노동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